'다채'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2.06.11 텃밭! (8)
  2. 2012.06.07 텃밭 이야기 (4)
vegetus2012.06.11 20:24


다채.
스티로폼 박스가 작아서 인지, 서로 너무 붙어 있어서 인지
잘 자라질 않는다. 그나마 저게 제일 잘 자란 모습.
몇 포기를 뽑아다가 텃밭에 옮겨심었다.
 
 

청경채도 마찬가지!


인디언 시금치.
다육식물처럼 살이 통실통실 하다.
꼭 쇠비름 같기도 하고...
'약이다'하고 다른 야채랑 같이 생으로 먹어도 먹을만 하다.

 

살은 많지만 자칫하면 저렇게 줄기까지 잘라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ㅜ


상추. 비교해보려고 사진 두 장.
저렇게 크고 풍성하게 자랐던 상추인데, 내가 지나가다가 실수로 밟아서 줄기가 끊어져버렸다-.ㅜ
그런데 얼마 후에 보니까 저렇게 작은 상추잎들이 다닥다닥 자라있었다...
정말 대단한 생명력이다.


벌레가 너무 많이 끓어서 베어버렸던 동백나무도 마찬가지.
저렇게 새 잎을 달았다.


딱 하나 잘 크고 있는 스테비아!
그 많던 스테비아는 어디가고 딱 하나만 남았다.
으어.. 귀한 스테비아다.
이른 봄부터 솜발아 시킨다고 들떠있던 나를 기쁘게 해주던 스테비아.


바질.
그 많던 바질은 어디가고 ㅜ.ㅜ ㅋㅋㅋ 딱 두개가 남아서 잘(?) 크고 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엄청 쑥쑥 잘 자라던데, 우리집 바질은 안그런다.
암튼 살아 남아서 기특함.


율무 싹이 딱 하나 돋았다.
사실 나는 풀인 줄 알고 쑥 뽑아버렸는데,
뿌리모양이 심상치 않아서 다시 심었더니 율무였다.


주먹찰옥수수 싹. 호호:D
토종이다.


이팥 싹. 이것두 토종:D


둘이 손잡고 사이좋게 자라는 오이:D
근데 덩굴손이 내 손은 감아주지 않는다 ㅜㅜ
난 욕심이 많은가 보다...

 
 


Posted by 정아(正阿)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말 많은 품종들이군요. 건강한 모습이구요.

    ㅎㅎ 밟히고 꺾여도 베어버리고 뽑혀도 모두 잘들 자랐군요. ^^;
    (기르는 분이 흠좀무.. ㅡㅡ)

    2012.06.11 23: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오늘 아침에는요,
      상추, 왕고들빼기, 취나물, 인디언시금치, 치커리, 케일, 쑥갓, 민들레랑 쌈을 싸먹었어요. 꿀맛~^^~

      ㅋㅋㅋㅋ 그러니까 말이에요.. 주인이 못났어도 채소들은 잘나서 참 다행이에요 ㅋㅋㅋㅋ :D*

      2012.06.13 13:27 신고 [ ADDR : EDIT/ DEL ]
  2. 모두모두 잘 자랐으면 좋겠네요.ㅎ

    2012.06.12 23: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________^
      내년에 심을땐 시기도 좀 더 잘 맞출 것 같고
      간격도 더 맞출 수 있을 것 같아요:D

      2012.06.13 13:28 신고 [ ADDR : EDIT/ DEL ]
  3. 무럭무럭 잘 자라주고 있네요~^ ^

    2012.06.16 04: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충분히 먹을 만큼 말이에요^.^

      그런데 청경채라 다채는 다 자랐나봐요.
      별로 뜯어다가 먹은 기억도 없는데 벌써 꽃대가 올라오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
      담에는 스티로폼 박스에 좀 더 간격을 두던지, 텃밭에 심던지 해야겠어요 :D

      2012.06.16 15:48 신고 [ ADDR : EDIT/ DEL ]
  4. 이것 저것 골고루 심으셨네요^^
    농작물들의 농부의 발 소리를 듣고 자란다 하더라구요
    흰돌고래님의 정성에 잘 자랄거예요^^

    2012.06.19 10: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ㅎㅎ 구할수 있는 대로 구해서 심었답니다 ^^
      텃밭이 좀만 더 넓었더라면 더 다양하게 많이 심었을거에요 ㅎㅎㅎㅎ
      고맙습니다^________^

      2012.06.20 16:48 신고 [ ADDR : EDIT/ DEL ]

vegetus2012.06.07 19:14


1. 시금치, 유채 씨앗을 거두다

시금치 씨앗.
씨앗을 싸고 있는 껍질이 상당히 날카롭다. 바늘보다 더 뾰족한듯-.ㅜ 
만지다가 찔려서 피도 살짝 나왔다.
시기 적절하게 잘 거둬들인 건지 모르겠네.
 
 

유채 씨앗.
시금치 씨앗에 비하면 양이 적지만, 크기가 작다는 걸 감안하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알록달록하다. 내년에도 싹을 볼 수 있겠지?


2. 수국 물들다

수국은 꽃받침처럼 보이는 연두빛 잎이 꽃잎이다. 
이렇게 서서히 물들어 간다. 


3. 토마토 잘 자라다

어릴때 몸통을 절반 이상 먹혀버린 토마토가 별 탈 없이 잘 자라고 있다.
정말 다행... 벌레도사님이 어떻게 딱 살 수 있는 정도로만 잡수셨나보다.
이웃 아주머니들이 우리집 토마토를 보면 깜짝 놀라신다.
그리고 모종이 아니라 씨읏으로 기른거라고 하면 한번 더 놀라신다.
 

4. 창포 싹이 돋다

씨앗을 10개 넘개 뿌렸는데 딱 두개만 올라왔다.


5. 봉선화 잘 자라다

으구으구 예뻐라. 두 종류의 봉선화들.



6. 방아

향기가 매우 독특한 방아잎.
국이나 전에 넣어서 먹으면 맛있다고 한다.
차로 마셔도 향긋할 것 같다.
자주 체하는 사람에게 좋은 천연 약초라니 친해지기로 마음 먹었다.
쌈을 싸서 먹으면 상추나, 인디언 시금치 등은 방아잎에 뭍혀서 맛도 안나는데,
쑥갓이랑 같이 먹으면 쑥갓이 이긴다. 

 

7.청경채, 다채 옮겨 심다

청경채와 다채를 좁아 터진 공간에서 해방시켜 주었다.
아무래도 너무 다닥다닥 붙어 제 기량을 펼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쑥쑥 자라라!

시름시름 했지만 꽃까지 피운 가지와, 스톡 4포기도 기름진 땅으로 옮겨주었다.


8. 쇠비름 말리다

검정 씨앗, 하얀 뿌리, 붉은 줄기, 노란 꽃, 푸른 잎
다섯 가지 색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텃밭의 명약 쇠비름.
하지만 잡초라고 뽑아버리거나 없애버리는 사람들도 많다.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암을 예방하는 카로틴, 플라포이드, 사포닌, 베타카로틴, 탄틴, 비타민 등의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한다.
그밖에 자궁수축, 억균, 지혈,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나 여드름 피부 질환에도 좋다.

정말 만병통치약이군.

아, 당뇨에도 좋다.



 
Posted by 정아(正阿)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으.. 안다치시게 조심하세요.

    수국이 아름다우면서 풍요롭다는 느낌이 듭니다.

    토마토가 정말 많이 자랐군요.

    8개는 지각 중..

    방아는 장어국에 제피가루와 같이 넣어 먹으면 그만이죠. ^^

    쇠비름은 완전 약초군요. ⊙_⊙

    2012.06.07 22: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넵 ㅜ.ㅜ

      네, 서서히 물들어가는, 멋진 꽃이에요:)

      저는 못봤는데, 벌써 쪼그만한 열매를 맺었데요!
      엄마가 좀 전에 보고 말씀해주셨어요 ㅋㅋ

      부디 지각이기를 ㅜ 결석은 아니겠죠?ㅋㅋ

      오~! 잘 알고 계시네요>.<

      네, 명약입니다 명약 ㅋㅋ

      2012.06.08 18:47 신고 [ ADDR : EDIT/ DEL ]
  2. 쇠비름. 나물로도 맛있어요.
    그리고 방아. 저는 방아를 살짝 데쳐 얼려놓고 겨울에도 먹었어요.
    가장 좋아하는건 부추전에 채썰어 넣는것요. 부추전에 방아닢이랑 홍합 다져넣으면 정말 맛있고요.
    방아잎 된장국에 몇개 넣어드시면 환상의맛.
    떡뽁기에도 넣고요.
    암튼 방아잎만세. ㅡ근데 문제는 중부지방에서는 잘 안자라요. ㅠㅠㅠㅠ

    2012.06.09 14: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쇠비름은 물로 먹을때는 미끌거려서 맛없었어요 ㅜ.ㅜ
      아빠는 아예 안드시고, 저는 맛만 보고, 엄마도 결국 남기시고요...
      와, 방아잎을 활용하는데가 엄청 많네요 :D
      떡볶이에도.. ^ㅜ^
      향이 강해서 정말 몇장만 넣어야겠어요 ㅋㅋ
      방아가 남부지방에서 잘 자라나봐요!?
      이름은 뭔가 고소한 나물일 것 같은데 허브같이 향기로와요.^.^

      2012.06.10 13:01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