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호'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6.02.21 바르고 밝은 길을 새롭게 놓아야 (2)
  2. 2014.10.02 선택 (4)
  3. 2010.11.04 연결고리로 줄넘기 (18)

 

 

 

 

 

먹기 전부터 기대하고 맛있어하고 만족스러워 하는 요리들. 앞으로 더욱 나아갈 예정!

 

 

 

 

 

 

/

글은, 타인의 시선에 훼손 당하지 않으며 내가 느끼는 그대로를 온전히 표현해낼 수 있는 가능성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

사람으로 태어나 선하고자 마음 먹는데 있어 채식보다 더 확실한 것이 있을까.

 

 

/

웹드라마 ☞ <출출한 여자>가 내게 남긴 것은

저런 음식에 속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음식 속에 담긴 사랑과 신념이 몸 속으로 전달되는 즐거움이다.

(어쨌거나) 윤성호 감독과 함께하는 배우들의 연기를 지켜보는 일은 즐겁다.

 

 

/

 무거운 마음으로 부터 하루 안에, 그것도 자발적인 의지가 출발점이 되어 벗어나기는 처음인 것 같다.

 

 때때로 무거운 마음이 찾아올 때면 저항을 하거나, 합리화를 시키거나, 그저 지나갈 때까지 무력하게 바라보곤 했다.

이번에 선택한 것은 처음엔 합리화였다. 내가 선택한 길을 걸어 나가려면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말이다. 그러면서 감추고 숨는다. 그랬더니 4년 전의 내가 떠올랐다. 집에서 텃밭을 일구고 도서관에 알바하러 다녔던 시절. 모든 걸 다 배척하고 '나만 옳다' 생각하며 나 잘난 맛에 살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어두웠던 시간들이.

 이렇게 어두워질 때면 그 다음엔 언제 그랬냐는 듯 돌아서는 마음이 찾아온다. 그런 외면이 무섭다. 

 

 그래서, 또 반복하고 싶지는 않아서, 말씀을 찾아 들었다.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말씀이 어떤 걸까 가만히 들여다 보니 눈에 들어오는 것이

 

<문득 나쁜 생각이 일어날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다.

 

 그간 내가 지어 놓은 마음 길이 너무도 많아서, 자꾸만 돌아가 이 길, 저 길에 돌아다니며 헤매게 된다는 것. 때문에 바르고 밝은 길을 새롭게 놓아야 한다는 것. 아아-

 

 이어서 <위대한 포기, 깨달음>과 <거짓말을 하면 안되는 이유> 법문도 들었다. 나를 죽이고 전체를 살리는 길과, 나의 진실성을 외면하지 않는 삶. 스님의 법문을 듣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면서 다시 자리를 털고 일어날 기운이 생겼다. :)

 

 이번엔 저항도, 합리화도, 무기력도 아니다. 이런 상태의 수용과 더불어 한 발짝 나아가 새로운 길의 입구에 들어섰다.

 

 

 

/

오롯한 나로 머무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남은 원치 않는다.

상대를 있는 그대로 보지 않으며 자기화 시키려는 사람들. 집착을 사랑이라 착각하는 사람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나의 온전함을 지키는 것 뿐이다. 역으로,  

나 역시 그들을 있는 그대로 보아주어야 하며, 그들의 온전함을 지켜주어야 한다.

 

다만, 그들이 나를 향해 문을 두드려 올때 환하게 맞이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또한 두드릴 용기가 없는 사람들을 향해 먼저 손을 내밀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

혼자 있으면 고고하게 지켜지는 태도가 사람들과 섞이면 쉽게 흔들린다. 나는 아직 이 정도다. 

진지했던 다짐들이 너무도 쉽게 가벼워지는 걸 보면서 조심스러워졌다.

 

섣부른 조언들은 얼마나 쉽게 타인의 삶에 상처를 입히는가. 

 

 

 

/

허상이 허상인 줄로 아는 자 실상을 보다.

 

 

/

정확하면서도 가장 높은 가르침.

 

 

/

오만한 마음은 마음에 독을 만들어 낸다.

 

 

/

단어와 단어 사이의 빈 공간과

1과 2 사이의 무한한 공간.

 

영화 <her>와 <안녕, 헤이즐>

 

 

/

"밝아졌다"는 말이 참 듣기 좋다.

그리고 누가 해주느냐에 따라 내게 의미가 되는 말이 있는데

"예쁘다""착하다"이다. 

 

 

 

/

 

 

 

 

Posted by 정아(正阿)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먹고 사는 일' 이란 말도 있는 것처럼
    먹는다는 것이 삶에서 참 중요한 일인데, 점점 세상이 이것의 의미를 소홀히 하는게 아닌가해요.ㅠ
    생명이라는 큰 틀에서 보면 먹고 사는 일에 좀 더 신중해질텐데....
    그래서인지 흰돌님의 선한 밥상이 잘 유지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

    2016.02.21 20: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정말 그렇죠?
      우리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모두 다 음식 덕이고요. 음식이 몸두 마음도 만드는 것인데 말이에요.
      후박나무님께서 이렇게 응원을 해주시니 불끈 더 힘이 솟습니당. ^,^
      화이팅~!! >_<

      2016.03.02 22:17 신고 [ ADDR : EDIT/ DEL ]



2014/10/01, brown




/
지금까지 쭉 그렇게 살아왔으니,
이제는 내가 원하는대로 선택해 보기.


/


윤성호 감독의 썸남썸녀. (링크)
12회(막방)까지 도장 쾅쾅.
'할수 있는 자가 구하라'도 재미나게 봤었는데,
역시나 재미나다.
어떻게 이렇게 보통 사람들처럼 연기를 할수가 있지 ㅋㅋㅋ
12회 에서 1호 남자가 고백할 때 무지 감동이었다.
영상물의 이벤트에서 감동 받기는 처음이다.
ㅋㅋ
삽입곡인 짙은의 TV show가 좋았다.


/
아 - 또 다시 3일 연속 휴일이라니.
정말 꿈만 같다.
요새는 평일에 근무하는 것도 그리 힘든게 아니라서 괴로운 건 아닌데,
그래도 쉬는 날은 꿀맛이다.

집에서 뒹굴며 책을 읽을지,
에니어그램을 뒤적일지,
아니면 혼자서 훌쩍 어딘가를 돌아다닐지 모르겠다.
이 중에 하날 하겠지. ㅋㅋ


/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싫어하지 않으면서도
혼자 있는 시간을 상당히 좋아한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또한 소수로 모이는 자리를 좋아한다.


/
얕은 것 보다 깊이 있는게 낫지 않나 생각했지만
서로 부담을 주지 않는 정도에서 가벼운 사이로 지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으로.


/
일이 끝나고 남아있는 밤 시간이 너무 좋아서 기뻐 날뛰거나
혹은 자투리 업무를 하고 나면
졸음이 쏟아져 내린다.
그래서 억울한 마음이다.
놀아야는데 잠이 오다니....T_T
그래도 하루 정도 푹 자두면, 2-3일은 조금 늦게 자도 괜찮은 것 같다.
요즘 너무 적극적으로 지내서 체력 고갈이 빨리 되는 건지,
효율적으로 몸의 컨디션을 조절하지 못하는 건지,
먹는게 문제인 건지 모르겠다.
11시 이전에 자서 5시에 일어나는 계획은 대략 3주 천하로 막을 내렸다.
또 다시 시작할 가능성은 있지만은..

하루 일과 관리 잘하시는 분들 팁좀 주셔요☞☜



Posted by 정아(正阿)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사진에서 가을냄새가 물씬 풍기네요

    드디어 연휴의 시작이네요. 지금쯤은 왠지 침대에서 책을 보고 있으실거 같은데요 하하하
    무엇도 할 필요가 없는 시간이 참 좋죠? :)

    전 '원치 않게' 일찍 자고 일찍 깨는 리듬이라 어릴적 늦게 자는 사람들이 부러웠답니다 ㅋㅋ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계시는거 같은걸요

    2014.10.03 12: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에. ^^

      완~전 좋아요.
      새벽엔 모기와 사투를 벌이다가 느즈막히 일어났네요.
      지금, 아니 위소보루님이 댓글을 다신 시각엔..의지와는 달리 일을 하고 있었답니다. ㅋㅋㅋㅋ 생각보다 너무 머리를 썼는지, 머리가 터질 것 같애요. ㅜㅜ 아직 하나 더 남았는데 좀 쉬다가 하려구요.
      '무엇도 할 필요가 없는 시간'.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근데 전 무엇도 할 필요가 없을 때도 자꾸 무언가를 하려고 드는 듯 합니다.
      이따가는 바람 쐬러 밖에 나가볼 예정이랍니다. 오늘은 구름이 듬성듬성 끼어서 낮인데도 햇볕이 강하지가 않아요.

      완전 아침형 인간이신데요 +_+ 원치 않으신다지만, 전 부럽네요 ㅋㅋ
      이렇게 이야기 해주셔서 고마워요.

      2014.10.03 13:08 신고 [ ADDR : EDIT/ DEL ]
    • 잠시 나갔다 왔는데 오늘 날씨가 엄청 좋네요. 아침엔 구름 가득했는데 지금은 선선한 가을 날씨, 사람들도 공원에 많이 나왔네요. 휴일 첫 날 일을 하구 있으실 줄은 몰랐네요. 얼른 마무리하고 휴일을 즐기시길 바래요 :)

      전 너무 날씨가 좋아서 오늘은 집에 있기로 결정!! 집에서 조립하려구 레고 사왔답니다 푸하하하

      2014.10.03 14:13 신고 [ ADDR : EDIT/ DEL ]
    • 네! 그곳처럼 여기도 날씨가 정말 좋아요. 전 그것도 모르고 혼자만 겨울차림이었지 뭐예요. 당장에 겉옷을 벗어 제꼈답니다ㅋㅋ 바람도, 햇살도, 구름도. 모든게 적당하네요. :)

      한주간 했던 수업들을 정리 했어요. 남은 일은 계획이구요ㅋㅋ 급한 일도 아닌데 괜히 눈뜨자마자 호들갑이었네요. 얼른 끝내고 놀 욕심에요. 흐흐.

      날씨가 좋아서 집에서 레고조립... 하하하 위소보루님 반전매력 철철 *

      2014.10.03 14:30 신고 [ ADDR : EDIT/ DEL ]







 “3 × 9 = 3”

 아미르 칸 감독의 영화 <모든 아이들은 특별한 존재이다>의 주인공인 '이샨'이 풀어낸 수학문제다. 이샨은 '×'를 통해 우주의 문어 외계인을 연상하고는, 태양을 공전하는 3번째 행성인 지구를 9번째 행성인 명왕성 자리에 옮겨 넣는다는 상상을 한다. 자신이 직접 우주선을 운전하면서 말이다. 나는 이 장면을 보면서 아이의 상상력에 감탄 또 감탄을 했다. ‘어떻게 저런 상상을 하는 거지?’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이 아이는 난독증에 걸린 아이였고, 같은 증상을 앓았던 미술 선생님을 만나기 전에는 그저 ‘멍청하고 못된 아이’에 불과했다.

 3 × 9 는 당연히 27이 되어야만 하는 세상에서 상상력을 가진 아이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학교는 이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 부모 또한 다르지 않다. 정해진 답을 알지 못한 그의 시험지에는 빨간 사선(/)이 그어질 뿐이다. 그리고 마치 칼(/)에 베기라도 하듯, 아이의 마음에도 마이너스(-)가 새겨진다.


 창의력이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상상해내는 힘이다. 그러한 사고는 기존의 것을 답습하지 않는 능동적 행위다. 따라서 수동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창의적인 생각이 불가능하다. 이는 머리로 외운 것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모르는 배움에서는 창의성을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머리로 아는 것을 몸으로 행할 수 없는 이유는 대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는 알아도 아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물이나 문제를 개인의 선입견으로 바라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있는 그대로를 보지 못하고 대상에 생각을 반영해 버린다면, 그는 색안경이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다. 틀을 어떻게 깨야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서 맴도는 격이다. 그렇다면 이것이야말로 허공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 본인은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환상 속에서 살아가는 거다. 머리와 몸 사이에 연결고리가 부재한다.


 사람은 저마다 고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런데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본성을 거스르며 살아간다. 자신의 뜻대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해 끌려 다닌다. 다른 사람의 인생이 마치 자신의 것이라도 되는 양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 수동적인 자세는 필연적으로 어떤 대상에 의존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자발적인 힘으로 살아가는 독립과는 멀어지게 되어 자유를 잃게 된다. 내가 나와 다른 타인의 견해를 바탕으로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불행의 시작이다.

 창의적인 사고는 어떤 체제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더 이상 다른 힘에 끌려 다니지 않을 수 있다. 거기에는 스스로를 끌어가는 힘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일이 비(非)창의적인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다. 이것이 바로 창의적인 상상력이 필요한 이유다. 

 창의력이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들이 모여 다른 모양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닐까? 서로 다른 것들이 결합하여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윤성호 감독의 ‘인디 +시트콤’처럼. 독립과 시트콤을 잇는 연결고리로 넘지 못할 것만 같았던 줄(-)을 뛰어 넘는다.  





Posted by 정아(正阿)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소위 신동이라 불리던 아이들중에 몇몇은 기존의 교육을 받으며 여느 아이처럼 평범해져 버린 내용의 방송을 본 기억이 나는 군요.
    아주 극소수이긴 하지만 요즘 홈스쿨을 통해 기존의 교육 대신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을 하는 가정도 있다고 하던데.. 얼마나 이 사회가 뒷받침해 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2010.11.05 00: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와 그런 것도 있군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교육.
      이름만 들어도 무척 설레는 교육 방침이긴 한데
      도대체 어떻게 교육을 시키면 그런 것이 가능한지 궁금해요.
      저도 꼭 그런 교육을 실현해 보고 싶은데 말입니당 :)

      2010.11.08 23:18 신고 [ ADDR : EDIT/ DEL ]
  2. 저도 왠지 홈스쿨링 하고 싶어요.
    그리고, 윤성호 감독은 저도 좋아해요 하앍.
    할수 있는자가 구하라는 보셨나봐요. 하앍.
    그거 마지막에 권투하며 끝나는거 너무 멋저염.
    윤성호 감독 작으로는 은하해방전선도 봤는데, 재밌어염.하앍.하앍.
    마지막에 아이의 썩소는 머랄까, 형언할 수 없는 존재감이군여 하앍.
    <모든 아이들은 특별한 존재이다>는 처음 듣는 영화였는데,
    지금 다운 받고 있습니다-_-

    2010.11.05 03: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두저두요@
      히히 윤성호 감독 귀여워요.
      '할수 있는 자가 구하라' 재미있게 봤어요 +_+
      그냥 코드가 딱 맞았달까요 ㅋㅋㅋㅋ
      이거 보고나서 반해자기구 '은하해방전선'도 봤어요.
      잘 이해를 한건지는 모르겠는데, 신선하고 좋았어요. (느낌이요)

      다운 받은 영화는 재밌게 보셨나요?^^

      2010.11.08 23:23 신고 [ ADDR : EDIT/ DEL ]
  3. 보통교육이라는 것은 산업사회에 접어들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기본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사회라는 틀에 맞도록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3X9=3이라고 쓴다면 불량품이 됩니다.

    특히 주입식 교육은 의문을 갖지 않도록 하는 특징으로 인하여 체제순응적인 인간을 양산한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외우는 것에 능하여 일류대학가고 사법고시에 척척 붙는 사람들이 더욱 체제순응적이며 자동빵 보수라고 하더군요.

    2010.11.05 11: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예전에 '교육학원론'이라는 수업을 청강한 적이 있는데,
      학교 교육이 나라의 요구에 따라 움직인다는 걸 알고 좀 충격을 받았었어요. 덜덜..

      진정한 배움은 머리로 외우는 것에 있는게 아니라, 정말로 이해하고 마음으로 공부하는 것일텐데, 안타까워요. T.T

      2010.11.08 23:33 신고 [ ADDR : EDIT/ DEL ]
    • 배워서 남주나?하는 말이 있지만, 교육에 있어서 소비의 주체는 자기자신이 아니라 엄연히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공자가 살던 시대의 6예라는 것도 제후나 대부를 모시는 士(선비보다는 사무라이)로서의 기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0.11.09 14:49 신고 [ ADDR : EDIT/ DEL ]
    • 여인님 댓글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데,
      주입식이 좋은 이유랑 연관짓기가 어려워요T.T

      2010.11.09 18:38 신고 [ ADDR : EDIT/ DEL ]
    • 답은 IamHoya님 쪽에 달아놓았는데, 너무 주입식으로 교육을 받다보니까 그 이외의 교육방식이 불편하고 힘들더라구요.

      2010.11.10 11:20 신고 [ ADDR : EDIT/ DEL ]
  4. '주입식 교육은 의문을 갖지 않도록 하는 특징으로 인하여 체제순응적인 인간을 양산한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는 여인님의 멘트에 절대공감을 합니다.. 근데, 학창시절에 수업 중에 선생님께서 늘 그러시죠..
    "질문있는 사람?" .. 그러다 아무도 손을 들지않으면 마구 짜증을 부려대죠..;;

    죄송합니다.. 헛소리를 해서..;;

    2010.11.06 13:47 [ ADDR : EDIT/ DEL : REPLY ]
    • ;; 그 질문 없는 수업 공간이 대학교에서도 여전한 것 같아요.. 다른 대학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요.. 저 역시도 그다지 질문이 많은 학생은 아니고요. 흑

      헛소리 아니에요 호야님 ^^;

      2010.11.08 23:36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런데 저는 주입식이 좋습니다.

      2010.11.09 14:36 신고 [ ADDR : EDIT/ DEL ]
    • 여인님은 주입식이 어떤 이유로 좋은가요?

      2010.11.09 14:40 신고 [ ADDR : EDIT/ DEL ]
    • 수업시간에 선생이 질문하고 그러면 귀찮아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제가 영어단어같은 것은 못외워도 역사나 지리 그리고 기타 등등 그런 것 외우는데는 일가견이 있습니다.

      2010.11.10 11:18 신고 [ ADDR : EDIT/ DEL ]
    • 아아.. 그럴수도 있겠군요.
      저 역시 주입식 교육이 나쁘다,라고 말하면서도
      선생님이 질문하면 귀찮기도 해요 ^^: 헤헤;;;
      저는 암기력도 나빠요.
      여인님이 평소에 쓰시는 글을 보면, 암기력이 뛰어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11.10 21:48 신고 [ ADDR : EDIT/ DEL ]
  5. 그거........ 다운 못받곘어요ㅠㅠ/
    모든 아이들은 특별한 존재다. 어디서 보셨어요?ㅜ
    저도 다른 루트를 통해야겠어요

    2010.11.09 00: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봄눈별

    학교 다닐 때, 선생님에게 이상한 질문을 많이 했었어요.
    그래서 늘 혼나곤 했죠.
    언제부턴가, 호기심 많은 질문을 하면 나쁜 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만두게 되었는데, 그 때문인지 꽤 긴 시간동안 평범하지도, 비범하지도 않은 채로 살았던 것 같아요.
    어정쩡한 사람으로, 그냥 욕먹지 않으려고 눈치보는 그런 사람으로요.
    이 영화 보고 싶어졌어요.
    기회가 되면 꼭 챙겨 볼게요.

    2010.11.11 00:01 [ ADDR : EDIT/ DEL : REPLY ]
    • 어릴적부터 남다르셨군요? ^^
      저는요, 초등학교에 막 입학할때는 씩씩하게 말도 잘 하고 활동적인 아이였는데 (1학년 1학기 성적표에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 애씁니다 라고 적혀있어요, 그땐 창의력이 뭔지도 몰랐을텐데 말이죠 ㅎㅎ), 점점 내성적인 사람으로 변해갔어요. 저 역시 선생님께 혼나지 않으려고 말씀 잘 듣고 숙제도 잘하는 착한사람으로...

      꼭 보시기를.
      좋은 영화랍니다 :)

      2010.11.11 00:20 신고 [ ADDR : EDIT/ DEL ]